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부종의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 알아 봅시다

by 모아코 2020. 2. 19.

안녕하세요 모아코입니다~!

오늘은 부종의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종 하면 특히나 여자분들은 좀 더 민감하실 거 같아요 괜히 부종 때문에 살도 쪄보이잖아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앉아있고 서있고의 적절한 움직임보다는 늘 같은 자세로 생활이나 작업을 많이 하시는 거 같아요 앉아서 컴퓨터를 하는 사무직이나 서비스직 같은 경우에는 늘 선 자세에서 일을 해야 하니 까요 그 외 에도 스트레스, 신진대사기능 저하, 잘못된 자세 습관, 식습관 등에도 큰 관여를 해요 요즘 같은 경우는 인스턴트나 자극적인 음식들이 많이 나와서 그런지 현대인들의 식습관 또한 잘못된 식습관으로 가고 있어요 특히 맵고 짠 음식들이 대표적입니다.

 

저 또한 잘못된 자세와 식습관이 큰 문제인 거 같아요 그래서 항상 다리나 얼굴이 부어 있어요 저는 일 할 때 자꾸 움직이고 서있고 자리에 많이 앉아 있을 시간이 없는 직업이에요 ㅜㅜ

그래서인지 늘 일을 하다 보면 다리고 붓는 느낌이 들어요 저는 그게 너무 싫더라고요 특히 출근 때는 맞았던 바지가 저녁에는 다리가 퉁퉁 부어서 바지가 불편할 정도예요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해주어도 크게 변화가 없는 거 같아요.

그. 해. 서 오늘은 저처럼 다리 부종에 대해 고민이 있는 분들을 위해 저 모아코가 집적 부종에 대한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려 합니다!

 


먼저 원인부터 알아봅시다!

 

부종의 원인

부종

- 조직 내에 림프액이나 조직의 삼출물 등의 액체가 고여 과잉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용어

- 부증 또는 수종은 조직에 수분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

즉, 조직 내에 액체가 원활하게 순환되지 않고 축적되어 나타나는 것.

 

부종이 나타나는 생활습관

 

1.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저희는 다수의 사람들이 책상에서 작업을 합니다. 식사를 할 때에도, 공부를 할때에도, 일을 할때에도 그 외 앉아서 하는 작업들이 많이 있죠 그때 사람들은 다리를 떨거나 다리를 꼬고 앉거나 하는 자세를 취합니다. 다리를 꼬는 습관은 다리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우리 몸의 중심부인 골반뼈를 불균형하게 만들어 나쁜 자세를 부추기기도 합니다. 

 

 

2. 과도한 염분 섭취

우리 한국인 밥상에 꼭 빠져선 안될 재료 중 하나가 바로 소금!입니다. 염분 하면 생각나는 것 또한 소금이죠 음식을 짜게 먹으면 몸속의 염분 함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우리 몸은 염분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 더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하게 되죠, 그렇게 수분을 섭취하게 되면 그 수분들은 우리 몸의 혈관세포를 팽창시키고 혈관이 좁아지게 되며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되며 혈액순환에 제한이 오게 되며 부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오랜 시간 같은 자세 유지 

 

평상시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우리는 한 자세로 오랜 시간을 유지할 때가 많습니다.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거나 무언가를 할 때 특히 물건을 파는 직원, 공부하는 학생, 사무직을 직원, 콜센터에서 일하는 직원, 제조업 종사자 등 한 자 세로 오랫동안 있는 일은 무척이나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세 습관은 체액의 순환 방해하여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급성 신부전, 심장, 고혈압, 갑상선 기능 저하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 배설과 몸의 항상성 유지를 하기 위해 소변으로 내보내 혈액의 이온 농도와 PH농도, 혈압 등을 조절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체내에 수분이 쌓여 몸의 부종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장기능이 저하되면 몸 전체에 혈액공급을 담당하는 기관이 저하되어 혈액순환에 문제가 되어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부종이 나타난다.

 

 


[부종 원인 해결법 및 바른생활습관]

  •  과도한 염분 섭취를 줄이고 적절한 염분 섭취 습관을 만들자

  • 다리를 꼬아서 않거나 한쪽 다리를 삐뚤게 만들어 골반 불균형을 일으키는 자세를 개선하자

  • 장시간 한 자세로 유지해야 할 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고 몸을 움직이는 습관을 갖자

  • 수면자세를 바꾸자(다리가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할 수 있게 다리 밑에 베게 받치기)

  • 너무 타이트한 옷이나 장시간 하이힐을 피하도록 하자

  • 팔과 다리 등 자주 주물러 주자

  • 건강검진을 통해 몸에 대한 문제접 파악

  • 호박즙, 팥물을 마시자

- 호박즙 : 호박즙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 팥물 : 높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고, 장운동 개선과 면연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